728x90
문제 설명 |
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.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,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.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. (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)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.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. 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 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 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 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 |
입력 |
10*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. |
출력 |
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. |
입력 예시 |
1 1 1 1 1 1 1 1 1 1 1 0 0 1 0 0 0 0 0 1 1 0 0 1 1 1 0 0 0 1 1 0 0 0 0 0 0 1 0 1 1 0 0 0 0 0 0 1 0 1 1 0 0 0 0 1 0 1 0 1 1 0 0 0 0 1 2 1 0 1 1 0 0 0 0 1 0 0 0 1 1 0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|
출력 예시 |
1 1 1 1 1 1 1 1 1 1 1 9 9 1 0 0 0 0 0 1 1 0 9 1 1 1 0 0 0 1 1 0 9 9 9 9 9 1 0 1 1 0 0 0 0 0 9 1 0 1 1 0 0 0 0 1 9 1 0 1 1 0 0 0 0 1 9 1 0 1 1 0 0 0 0 1 0 0 0 1 1 0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|
#include<stdio.h>
int main()
{
int map[11][11],x=2,y=2,i,j;
for(i=1;i<=10;i++)
for(j=1;j<=10;j++)
scanf("%d",&map[i][j]);
while(map[x][y]!=2)
{
map[x][y]=9;
if(map[x][y+1]!=1) y+=1;
else if(map[x+1][y]!=1) x+=1;
else break;
}
map[x][y]=9;
for(i=1;i<=10;i++)
{
for(j=1;j<=10;j++)
printf("%d ",map[i][j]);
printf("\n");
}
return 0;
}
728x90
'문제풀이 > CodeUp 기초 100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odeUp [기초 100제] - 1098 (0) | 2020.09.28 |
---|---|
CodeUp [기초 100제] - 1097 (0) | 2020.09.28 |
CodeUp [기초 100제] - 1096 (0) | 2020.09.28 |
CodeUp [기초 100제] - 1095 (0) | 2020.09.28 |
CodeUp [기초 100제] - 1094 (0) | 2020.09.28 |